티스토리 뷰
철분부족증상 [ 10가지 ]
저도 최근에 철분이 부족하여 생기는 증상들로 인하여... 철분이 다량으로 함량된 음식들 위주로 섭취중인데요. 그럼 과연 철분이 부족하다고 느껴지는 증상들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철분은 색소 단백질인 헤모글로빈의 생산에 있어 가장 중요한 성분인데요.
다들 아시다시피 헤모글로빈은 전신 조직에 산소를 공급하는 적혈구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니 철분이 부족하면 여러증상들이 생길 수 밖에 없을거라 생각되네요. 그럼 증상들을 둘러볼게요.
1. 피곤함이 심해졌다.
어지간히 피곤해도 일이 좀 힘들어서 그런가보다 하고 넘어가기 쉬운데요. 하지만 철분이 결핍되면 신체 조직에 산소가 훨씬 적게 공급되기 때문에 필요한 에너지를 빼앗기게 됩니다. 즉, 보통 때보다 두서너 배 더 피로하거나 약해진 느낌이 들거나 초조하고 집중력이 떨어진다면 철분 결핍을 의심해보셔야 되겠죠.
2. 몸이 창백해졌다.
창백하다는 것이 병약해 보인다는건 외관적으로도 문제가 있어보이지만 말그대로 혈액순환이 안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혈액이 붉은 것은 색소 단백질인 헤모글로빈이 들어있기 때문인데, 피부가 장밋빛을 띠는 이유이기도 하죠.
3. 쉽게 숨이 차고 심장이 두근거린다.
아무리 깊게 심호흡을 해도 몸속 조직에 공급되는 산소량이 낮으면 숨이 찬 느낌이 들며 심장에 과부하가 걸리면 불규칙 박동이나 심잡음, 심장확장 등으로 고통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4. 흙이나 더러운 것들을 집어 먹게된다.
이식증이라고도 불리는 먹지 못할 것을 먹는 습관은 철분 결핍의 신호로 볼 수 있다고 하네요.
5. 이유 없이 불안하다.
큰스트레스 받을 일이 많지 않은데도 불안감이 자꾸 증가한다면 철분 결핍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이는 3번 심장이 두근거린다와 비슷한 내용이다. 산소가 부족하면 신체의 교감신경계를 촉진시키게되어 이러한 현상이 나타난다.
6. 머리털이 빠진다.
철분 결핍은 빈혈증으로 발전할 수 있고 이렇게 되면 모발 손실을 유발한다. 전반적인 증상들이 결국 헤모글로빈 즉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여 생기는 증상들이니 모발을 보호하는 곳은 산소가 부족하게 게 돼 제대로 기능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된다.